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 역사 남과 북의 분열 이유 남부의 노예제 찬성과 북부의 노예제 폐지

by issu3 2024. 6. 20.
반응형

남과 북의 분열 이유

1848년 이후의 핵심 화제는 노예제의 확대였습니다. 북부는 노예제 반대를 주장했고, 남부는 노예제를 지지하는 입장을 취했습니다. 1860년까지 남부에는 무려 400만 명의 노예가 있었고, 이는 1790년 기준 전국 대비 8배에 달하는 엄청난 숫자였습니다. 소수의 활동적인 북부인 들은 윌리엄 로이드 개리슨을 따라 노예의 소유는 죄라고 선언 하며 노예제의 즉각적인 폐지를 주장했습니다. 북부는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노예제 확대를 반대하고 노예제는 미국 멸종의 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북부는 땅은 가족이 소유하고 재배하는 저비용 농장처럼 땅을 자유롭게 하고, 언론의 자유와 노동의 자유를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1860년 이전에는 북부의 소수 백인만이 노예제의 폐지를 지지했고, 이는 종종 과격한 충돌로 일어났습니다. 북부에서는 노예제도 폐지론자들에 대한 과격하고 폭력적인 반응이 있었고, 특히 펜실베이니아 홀에서의 반노예 사회에 대한 방화 사건도 있었습니다.

 

노예제에 대한 저항은 폭력적인 방법과 평화적인 방법 수단 모두 동원되었습니다. 덴마크 베시, 낫 터너, 가브레일 프로서, 존 브라운의 노예 반란은 남부 백인들에게 공포심을 불러일으켰고, 노예들에 대한 보다 엄격한 관리 감독을 실시하여 자유 흑인의 권리는 점차 감소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해리엇 비처 스토의 베스트 셀러 노예제 반대 소설 'Uncle Tom's Cabin'에서 다뤄졌습니다.

 

남부의 노예제 찬성

남부의 백인 민주당은 노예제가 모든 백인에게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노예제도의 정당성에는 종교, 역사, 사회복지, 합법성, 경제가 포함되었는데, 옹호론자들은 노예 경제의 갑작스러운 폐지는 미국 남부에 치명적인 경제적인 영향을 미치고 광범위한 실업과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노예 노동은 이들 경제의 기초였습니다. 노예제에 기반한 남부 사회는 농산물과 면화 생산과 미국 내 노예무역에 기반하면서 성장했습니다. 유럽의 면 수요가 많았기 대문에 노예제를 기반으로 한 플랜테이션은 매우 효과가 좋았습니다. 북부의 도시와 지역 산업은 직물 공장을 포함한 해운, 제조업, 은행에 의해 경제적으로 노예제와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 남부는 인구 노예의 일부를 세는 것으로 인해 의회에서의 분배가 늘어남으로써 이익을 취했습니다.

 

종교 활동가는 노예제에 분열했고, 침례교파와 감리교파는 남부와 북부로 나뉘었습니다. 북부에서는 회중파, 감리고, 퀘이커 교도에는 특히 여성 운동가들 사이에서 많은 노예제 폐지론자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성공회, 가톨릭, 루터교 교파는 이 문제는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새 영토의 노예제도 문제는 민주당의 스티븐 더글러스와 휘그당의 헨리 클레이에 의해 중재되어 1850년 타협에 의해 해결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타협에는 뉴멕시코주 또는 유타주에 놓인 노예제도에 대한 연방정부의 개입을 없애는 대신 캘리포니아를 자유주로 인정하는 것이 그 내용이었습니다. 도망 노예법은 도망친 노예를 잡으려고 할 때 주에서 노예 소유자와 협력하도록 의무화했습니다. 비노예 국가에 도달한 도망친 노예는 미주리 타협하에 자유와 성역을 얻은 것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북부의 노예제 폐지

1820년 협정은 1854년 캔자스 네브래스카 법에 의해 폐지되었고 스티븐 더글러스가 민중 주권과 민주주의의 이름으로 계속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유권자들은 각 지역의 노예제도에 대한 합법성을 결정할 수 있었고, 더글러스는 노예제도 문제에 중립적인 입장을 고수할 수 있었습니다. 노예제 폐지 세력은 불안과 분노 속에서 일어나 새로운 공화당을 결성했습니다. 노예제에 반대하느냐 찬성하느냐에 대한 투표를 위해 캔자스로 달려갔고, 결과적으로 '출혈 캔자스'라고 불리는 작은 내전이 발발하였습니다. 1850년대 후반까지 신설 공화당은 북부의 거의 모든 주를 차지했고, 따라서 선거결과도 지배할 수 있었습니다. 노예제도가 확대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았으며, 따라서 노예제는 서서히 소멸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드레드 스콧 대 샌드포드의 1857년 대법원 결정은 타협안은 위헌이며 해방 노예 흑인은 미국 시민이 아니라는 충격적인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 결정으로 북부 사람들은 격분했고, 공화당은 이 결정이 모든 주와 지역에서 노예제가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에이브러햄 링컨 상원의원이 이 판결에 대한 비판을 주도했고, 1860년 대선 준비가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