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행정부 2기
오바마의 2012년 재선 이후, 다른 다양한 요구들과 함께 건강보험법의 폐지에 대한 공화당원들의 주장이 이어지면서 의회의 교착상태가 지속되었습니다. 클린턴 행정부 이후 첫 번째 정부의 폐쇄를 초래했으며, 19세기 이후 미국 채무에 대한 첫 번째 디폴트를 야기할 뻔했습니다. 오바마의 재임이 시작된 이래로 민주당과 공화당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은 증가했고, 의회의 지지율을 사상 최저치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2012년 코네티컷 주에서 발생한 뉴타운 학교 총기 난사 사건으로 인해 오바마 대통령은 총기 소지에 대한 개혁을 시도하려 했으나 실패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2013년 보스턴 마라톤 폭탄 테러로 3명이 사망하고, 260명 이상이 부상을 입게 되었습니다. 또한 2013년에는 NSA 직원 에드워드 스노든이 NSA의 광범위한 미국 시민 감시 프로그램을 인터넷을 통해 유출시켜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었습니다. 경찰관 대런 윌슨이 흑인 청소년 마이클 브라운에 대한 총격 사건과 배심원들은 윌슨을 살인 혐의로 기소하기를 거부하면서 2014년과 2015년 미주리 주에서는 퍼거슨 사태로 이어졌습니다.
동성 결혼을 포함한 성소수자 공동체의 권리 문제에 대한 논쟁은 동성애자에게 유리하게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2012년 오바마 대통령은 동성 결혼을 공개적으로 지지한 최초의 대통령이었고, 대법원은 2013년 동성 결혼에 대해 연방 정부를 인정했고, 2015년 Obergefell v. Hodges와 함께 전국적으로 동성결혼을 합법화 했습니다.
2013년 미국은 니제르에서 대테러에 대한 발명을 시작했고, 2024년에 종료되었습니다. CIA는 또한 테러리스트 집단 ISIS에 맞서 싸우는 시리아의 반군을 훈련시키기 위한 비밀 작전을 실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2014년에 공개되었고, 널리 퍼졌습니다. 그 해 ISIS는 중동에서 그 세력이 널리 확산되었고, 2015년 샌버나디노 공격을 포함하여 미국에서 많은 테러 공격에 대한 발판을 마련했고, 미국과 동맹국들은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이라크에서 ISIS에 대한 영향력 있는 군사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2014년 12월 오바마는 공식적으로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전투 임무를 종료했고, 2016년 말에 대사간 경비원을 제외한 모든 미군의 철수를 약속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와 현대 사회 운동
2016년 논쟁의 여지가 있는 선거에 이어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선거 결과에 의문이 제기됐고, 미국 정보기관들은 러시아 정부의 관계자들이 '미국의 민주걱 과정에 대해 국민들의 신뢰를 무너뜨리기 위해' 선거에 개입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것은 트럼프 캠페인과 러시아 관리들 사이의 암암리의 담합과 이이 대한 질문과 함께 FBI와 의회에 의한 조사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조사 결과 선거 결과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임기 동안 망명 신청자들에게 압박을 가하고, 미국과 멕시코 국경의 장벽을 확장했으며, 무슬림이 대다수는 7개국으로부터의 이민에 대해 강도 높은 금지를 하는 등 '미국 우선주의' 이념을 지지했습니다. 그의 행정 명령과 다른 행동들 중 많은 것들이 법정에 서게 되었습니다. 트럼프는 3명의 새로운 대법관을 임명했고, 중국 제품에 대해 상당한 관세를 부과했으며, 조세 감면 및 일자리 법에 서명하여 파리 협정에서 미국은 빠져나오게 되었습니다. 2018년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행정부의 '무관용' 정책에 대해 논란이 불거졌고, 이 정책은 수 천명의 서류가 없는 불법체류자들을 부모로부터 분리시키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대중들의 거센 비판이 있었고, 다행히 트럼프는 이 정책을 철회했습니다. 2019년 미국의 공격으로 IS의 지도나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가 자살했습니다. 내부 고발자는 2020년 선거에서 트럼프의 정적인 조 바이든의 아들의 사업 거래를 조사하라는 요구 아래 트럼프가 우크라이나로부터 외국 지원을 보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는 그 후 권련 남용과 의회 방해로 탄핵되었지만, 무죄가 선고되었습니다.
2010년대와 2020년대 초, 미국인들은 정치적으로 민주당과 공화당으로 더욱 양극화되었습니다. 미투 운동은 온라인에서 크게 확산되었고, 직장 내 성희롱과 학대 혐의를 폭로했습니다. 다수의 저명한 연예인들이 강간 또는 비행으로 기소되었습니다. 흑인 생활도 지지를 얻었고, 경찰이 다수의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사살한 것으로 미국 사회는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임기에 반대하는 2017년 여성 행진은 미국 역사상 가장 큰 시위 중 하나였습니다. 2016년 펄스 나이트클럽 총격, 2017년 라스베이거스 총격, 2018년 파크랜드 총격을 포함한 다수의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했고, 총기 규제와 우리 생활 학생 시위 운동과 같은 개혁에 대한 요구로 이어졌습니다. 백인 우월주의도 커졌으며, 이민 개혁, 세금 개혁, 미국 외교 정책 및 이슬람 혐오에 대한 정치적 논쟁은 계속되었습니다.